최근 실업률 증가와 경기 침체로 인해서 창업 시장 또한 위축되어있지만 소자본창업을 하려는 창업자들의 문의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목돈이 들거나 오랜 시간 교육을 받아야 하는 창업 아이템보다는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도 가능한 사업 아이템으로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유행을 타지 않고 기본적인 수요층이 있는 업종인 카페에 대한 선호도는 여전히 높다. 또한, 일부 업종은 특색 상 창업을 주로 하는 성별이 나누어져 있기도 하다. 하지만 카페는 성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여자, 남자소자본창업 구분 없이 많은 창업자가 시작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부터 카페 창업에 대한 창업자들의 관심이 많았던 만큼 개인 카페를 비롯해 수많은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가 있어 예비 창업자들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일정 평수 이상에서만 창업이 가능해 소자본으로는 불가능하기도 하고,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내가 생각한 상권에 이미 입점해 있다면 거리 제한으로 인해 창업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첫 창업으로 카페를 선택하는 것 외에도 다른 업종으로 사업을 하다가 카페로 업종전환 남자소자본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때 투자 비용으로 가장 많은 지출이 일어나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다. 특히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창업을 하게 된다면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에 맞게 인테리어를 해야 하므로 대부분 본사의 지침대로 따라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밖에도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창업하게 된다면 개인으로 시작할 때보다 수월하지만 그 대신 가맹비, 교육비, 계약이행보증금 등 별도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창업비용과 운영비를 절약할 수 있는 남자소자본창업을 알아보는 창업자들로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데 바로 카페루앤비다. 카페루앤비는 여성 CEO인 이용숙 대표가 직영점을 직접 운영한 노하우를 토대로 성장한 브랜드로 점주가 원할 경우 인테리어 직접 시공이 가능하도록 해 창업 비용을 낮췄다. 직접 시공으로 창업할 시 25평대를 창업비용 3천만 원을 기준으로 잡고 시작할 수 있어 초보 창업자를 비롯해 사업 아이템 전환을 원할 때에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한시적으로 가맹비, 교육비, 계약이행보증금을 면제해주고 있어 별도로 들어가는 창업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실제 창업자들에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이 아무래도 적은 사업 예산이며 부족할 경우 대출까지 받는 상황을 고려해 창업비용을 최소화한 것이다.
카페루앤비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인해 경제 상황이 다소 위축되어 있지만, 남자소자본창업, 여자소자본창업 등 1인 창업 상담 문의는 꾸준히 있으며 가맹점 개설도 이어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커피 프랜차이즈 카페루앤비는 1:1 맞춤 상담을 위해 창업지원팀에서 예약제를 통해 개별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 창업자들의 사례와 창업 프로모션에 관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교통신문(http://www.gyoton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