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렙] 프랜차이즈, 개인 카페 뿐만 아니라 집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면서 즐기는 홈 카페 문화도 갈수록 보편화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많은 카페가 새로 문을 여닫지만 1인창업아이템으로 카페 창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커피 수요가 줄지 않을 거라는 업계 전망 때문이다.
이미 포화상태라고 불리는 카페 창업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 점포 입지 등의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평범한 주부에서 프랜차이즈 카페 CEO가 된 루앤비 이용숙 대표가 1인창업아이템으로 카페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이 숙지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언급했다.
일관성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카페창업이 여유롭게 할 수 있는 부업처럼 생각해서는 안 되며 1인창업아이템으로 빠른 수익 창출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카페창업 준비를 하면 자유로운 오픈 시간을 먼저 생각하는 창업자들이 있는데 이것은 크나큰 오류다. 카페 운영에 기본은 바로 ‘일관성’이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문을 열고 닫는 것은 고객과의 약속이며 음식의 품질 또한 변해서는 안 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단골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손님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라.
카페는 실제 고객들이 방문하며 제조 원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이 처음 내가 생각했던 방향대로 흘러갈 수도 있다. 준비 단계부터 초반까지는 고객 유치를 위한 분석 및 투자가 필요하다. 카페창업 후 손님들과 직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특히 손님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내 생각대로만 카페를 운영한다면 문제점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카페에 열정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나만의 틀에 갇혀 다른 방향으로 엇나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상권 분석은 필수, 위치 선정이 중요.
마지막으로 카페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위치다. 간혹 일부러 카페가 별로 없는 곳을 입지로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대로 카페가 오히려 많은 곳이 경쟁력이 높은 곳이 될 수도 있다. 그만큼 고객들이 많이 유입되며 유동인구가 높은 곳이라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들은 귀찮은 것을 매우 싫어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 등 사소하게 여길 수 있는 것들이 고객들이 카페로 오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카페 창업 자금 준비, 재고정리, 장비 등 1인창업아이템으로 커피를 선택한 창업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아주 많다. 하지만 1인으로 시작할 경우 창업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이러한 내용을 모두 따져보고 시작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추가로 이용숙 대표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창업의 경우 1인 카페 창업보다 안정적 수익, 수월한 점포관리와 사업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1인창업아이템으로 카페창업을 준비할 경우 시간적인 제약과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이 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2011년 브랜드 출시 후 꾸준히 지점을 늘리고 있는 커피프랜차이즈 루앤비의 경우 커피 지식이 없는 예비 커피 창업자들에게는 루앤비만의 아카데미 시스템으로 포르타학원에서 자체 교육을 실시하며 슈퍼바이저를 통한 매장 오픈 지원, 오픈 후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후관리시스템도 진행하고 있다.
출처 : 뉴스렙(http://www.newsre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