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카페루앤비를 어떻게 알게 되셨고,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는 많은데 그중에서도 루앤비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예전부터 창업종류로 카페에 관심은 많았었는데 커피에 관련 지식이 많이 없다보니 고민이 됐었거든요. 그러던 와중에 평소에 커피도 좋아하고 카페알바경력도 많은 친구와 우연한 기회로 동업을 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카페 창업을 준비했던 것 같아요. 커피 원두에 신경 쓰고 좋은 원두를 쓰는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찾아보고 있었는데 루앤비 언론보도도 봤었고 홈페이지도 보게 됐어요.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고 여기는 원두가 좋고 가성비가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친구에게 카페루앤비를 알려줬고 대구에 있는 매장에 직접 커피를 마시러 가보라고 했어요.

따뜻한 것도 먹어봤는데 식어도 이 정도 커피 맛을 내는 걸 보면 좋은 원두를 사용하는 것 같다. 그래서 저렴한 가격에 팔아도 소비자들에게 메리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리고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창업비용이 높거나 조건이 까다로운 곳도 있는데 카페루앤비는 그렇지 않아 보였고 점주 중심으로 배려하는 점도 많은 것 같다고 생각해서 문의해보게 됐죠. 사실 대구에 저가형의 프랜차이즈가 많아서 거의 다 한 번씩 먹어봤거든요. 그런데 다 맛없었고 그중에서 괜찮은 커피가 있었는데 그걸 기준으로 해서 ‘이 커피보다 맛있으면

하자’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루앤비 커피가 먹어봤을 때 그 기준보다 맛있어서 정하게 됐죠. 개별 취향이지만 유명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매장보다 훨씬 맛있다고 느꼈거든요.


Q2. 카페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 창업 점주분들에게 간략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준비하시면서 알게 되신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프랜차이즈를 잘 만났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어서 특별히 어렵게 진행되는 건 없었던 것같아요. 만약에 제가 친구 없이 카페를 연다고 생각했으면굉장히 고민했을 거예요. 왜냐면 저는 커피에 대해 잘 모르기도 하고 관심도 없고 그랬거든요. 만약 저같이 커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시작하려고 한다면 조금 힘들 것 같아요. 일단 창업종류에서 카페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커피에 대해 자기 취향이라도 있거나 기본적인 걸 어느 정도 알아야 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이런 부분이 부족했기 때문에 커피에 대해 잘 아는 친구와 함께 의논을 할 수 있어서 별 어려움 없이 진행했다고 생각하거든요.

 

 

 

경영과 사장으로서 제일 고민했던 건 세금 신고를 어떻게 할 건가였어요. 조금은 안다고 생각했지만 하기 싫은 분야이기도 했거든요. 막상 창업하려고 보니까 그 부분을 어떻게 하면 투명하게 바르게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이 좀 있었어요. 그리고 인테리어 공사 본사에서 다 알아서 해주시지만 인테리어 공사하는 분들과 소통하는 게 조금 어렵더라고요. 저희는 현장을 잘 모르니까요. 만약 창업한다고 생각하면 세금, 인테리어, 커피 맛과 제품 이 3가지는 다 고민을 해보고 처음 시작할 때도 나의 재정 상태를 잘 따져봐야 하겠더라고요. 처음에 준비할 때 내가 잡은 기준보다 1.5배 정도 더 나간다고 했었는데 정말 딱 그 정도로 더 나가게 되더라고요.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아주 어려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씩 달라지는 건 있으니까 창업종류 선택 시 염두에 두고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3. 앞으로의 포부나 계획이 있으실까요? 어떻게 매장을 운영하고 싶다는 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시작한 김에 장사가 잘되었으면 좋겠어요. 남편이 일하고 생활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지만, 아이들 교육을 뒷받침하는 수준으로는 개인적으로 부족한 것 같아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거든요. 제일 중요한 건 사업에 있어서 감각은 또 다른 면이잖아요. 당장 오픈 이벤트도 뭘 해야 될 지 감을 못 잡고 있었는데 그런 감각은 없지만 ‘일단 찾아오는 사람들께 민폐는 끼치지 말자.’ 그런 마음으로 시작하려고요. 그래서 재료비를 더 쓰게 되더라도 처음에 카페루앤비를 만나서 결정하게 된 것도 커피 맛이 좋아서였으니까 우리도 ‘커피 맛의 질은 떨어뜨리지 말자.’라는 생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