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을 준비하다보면 크거나 작든 구매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죠! 

커피머신, 그라인더, 제빙기, 냉장냉동고, 믹서기, 쇼케이스 등등 

하나하나 찾다보면 필요한 기기장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은데요. 

하지만 꼭 필요한 것들도 있지만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장비들도 있는데요. 



 

대부분 카페창업이 처음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떤 걸 사야할지 

감이 안잡히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대부분 커피 머신기만 있으면 커피를 판매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기도 하죠. 

오늘은 카페창업에 필요한 기기장비 중에서도 커피머신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Q. 커피머신 1구, 2구, 3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보통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2구와 3구를 사용하시는데요. 

왜냐하면 단 시간에 많은 커피를 만들어 판매해야 하기 때문이죠. 

만약 한번에 커피가 3~5잔 이상이 들어왔을 때 1구 커피머신을 사용하게 되면

5잔이 나오는데 최소 3분에서 4분이 소요된답니다.

카페도 속도전이 중요한데 아메리카노가 빠르게 나오지 않는다면 손님의 컴플레인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죠? 

 

 

 

Q. 그렇다면 3구 커피머신이 가장 좋은건가요?

그럼 3구가 가장 좋은거네요?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한가지 생각해야할 점이 3구는 2구보다 사이즈가 훨씬 크고 전기도 30%이상 더 소모하게 되는데요. 또 제품의 가격도 브랜드와 모델별로 가격차이가 크답니다.

 

2구 커피머신으로는 1시간에 70~100잔 정도의 커피를 판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도 당연히 고려하셔야겠죠.

2구 커피머신을 사용하면 대략 1일 기준으로 240~300잔 정도의 커피를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카페창업을 하려고 하는 매장의 위치와 유동인구, 경쟁업체도 파악하고 경쟁업체의 경우 하루 어느정도의 커피가 판매되는지 매장에 앉아 시간대별 판매량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메리카노를 저렴한 가격에 테이크아웃&포장 판매를 집중적으로 할 계획이라면 3구의 커피머신 정도는 사용해야겠죠. 



Q. 그렇다면 1구 커피머신은 어떤 매장에 적합한가요? 

주로 드립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이거나 커피가 메인이 아닌 디저트나 샌드위치, 샐러드와 같은 매장들, 혹은 회사 내 직원복지를 위해서 설치한다거나 음식점에서 서비스로 손님들에게 커피를 제공한다면 1구 커피머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